티스토리 뷰

윌로펌프 대학생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A.C.E팀에서 자사 마케팅팀에서 근무하는 배해인 사원과 인터뷰를 하였습니다. 아래는 인터뷰 내용입니다. 


----------------------------------------------------------------------------------------------------------


많은 분들이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궁금해하실 텐데요,

저희가 그 궁금증을 풀어드리기 위해 부서별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은 바로 마케팅 팀의 배해인 사원입니다. 

참고로 윌로펌프의 마케팅 팀은 서울사무소에 위치하고 있답니다.

그럼 마케팅 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같이 알아볼까요??


*본 인터뷰는 서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윌로펌프 마케팅팀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배해인 사원입니다. 아주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했고, 현재 입사 3년 차입니다. 담당업무는 광고, 언론 홍보, 마켓 모니터링, 홍보물 기획 및 제작 등입니다.

윌로펌프는 특히나 문과생에게는 낯선 기업이라고   있는데, 어떠한 경로로 알게 되어 입사지원하게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사람인 채용 공고를 보고 입사 지원을 했습니다. 대중에게 윌로펌프는 제품 특성상 B2B 기업이라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입니다. 저 역시 낯선 기업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평소 원하던 외국계 기업에서의 마케팅 직무 담당을 뽑는 공고를 보고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입사지원 전에 윌로펌프에 대해 다방면으로 알아본 후 숨어있는 알짜배기 회사라는 걸 알고 더욱 정성 들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입사지원을 위해 특별히 준비하신 것이 있다면,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입사 지원 전에는 마케팅을 심화전공하며 기획, 광고, 리서치 등을 더욱 관심 있게 공부하였습니다. 교환학생과 어학연수를 다녀오며 글로벌 경험을 쌓으며 외국계 기업을 준비했습니다. 특히 어학연수 기간 중 비즈니스 및 마케팅 수업을 영어로 들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입사 지원을 하고 면접 준비를 할 때는, 직무에 맞춰서 윌로펌프의 SNS 분석 보고서를 만들어 면접관들에게 제출했습니다. 마케팅 블로그, 페이스북 등에서 정보를 많이 얻어 ‘As-Is 분석, 타사 사례 벤치마킹, 재정립 방안’ 등을 포함한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이를 통해 적극적인 모습을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마케팅’ 직무에 지원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하면서 마케팅, 재무회계, 인사 등 다양한 과목을 전반적으로 배웠습니다. 특히 마케팅 분야에서 흥미를 느꼈고 심화 전공까지 하였습니다. 재학 중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선배들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그 후, 이론으로만 배운 것을 직접 실전에 적용 및 기획을 해보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마케팅팀에서 하는 구체적인 업무는 어떤 것인가요?
 캠페인을 기획해서 언론 홍보, 광고, 프린팅 등 다양한 툴을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활동을 합니다. 시장 조사 같은 리서치 업무와 CI 및 BI 등 브랜드 관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B2B 기업은 B2C 대비 고객층이 확실한 편입니다. 그에 따라 마케팅 활동을 하기 때문에 일반 대중에게는 노출이 많이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 언론 홍보와 SNS를 통해 넓은 범위의 잠재 고객에게도 다가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른 직무에서는 배울 수 없는, 마케팅팀에서만의 업무와 장점에는 무엇이 있나요?
 마케팅팀은 비교적 윌로 그룹 마케팅 및 해외 지사와 함께 일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본사의 독일 직원들과 일하면서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와 기획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나라의 동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글로벌 경험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일을 시작하고 힘들었던 점이나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마케팅팀은 영업팀과 함께 서울 사무소에 있습니다. 하지만, 윌로펌프 본사는 부산에 있습니다. 영업팀을 제외한 타부서들과 항상 메일과 전화, 화상회의로 멀리서 업무를 해야 합니다. 가끔 전화 상이나 메일로는 부족할 때가 있습니다. 업무 시에 직접 얼굴 보고 만나서 소통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일을 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이 궁금합니다.
 광고나 언론 홍보 등으로 열심히 마케팅 활동을 한 것이 고객에게 노출되어 제품을 찾으시는 연락이 올 때 보람을 느낍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지만, 사실 정보의 홍수 속에 대중에게 우리의 홍보 활동을 두드러지게 보여드리기 쉽지 않습니다. 특히 제품 특성상 실사용자가 직접 찾는 경우가 드물어요. 앞으로는 직접적으로 펌프를 필요로 하는 실사용 고객분들이 먼저 ‘윌로펌프’를 찾도록 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 중 하나입니다. 
 
마케팅이라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역량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마케팅은 개발, 영업, 서비스, 디자인 및 홍보 외부 업체 등 필연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팀과 협업을 합니다. 따라서 각 팀의 담당자분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기획력, 꼼꼼함, 센스, 미적 감각 등이 요구됩니다.

마케팅 부서에서 일하면서 생긴 직업병이나 습관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해주세요.
 마케팅 업무 중에 CI 관리 및 검수 업무가 있습니다.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 고객에게 우리의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또 일관성 있게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가이드를 지켜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회사의 로고, 색상, 폰트, 디자인 등이 조금이라도 어긋나게 사용하고 있는 것이 보이면 매우 신경이 쓰입니다. 이처럼 세심한 부분에 집착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인터뷰를 마치면서, 마지막으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마케팅 직무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더불어 앞으로 윌로펌프라는 기업이 많이 알려져서 ‘히든(hidden) 챔피언’이 아닌 ‘비저블(visible) 챔피언’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ace_wilo/220821133548



댓글